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미술치료 그림에 나타난 상징성

by 🌎별 2024. 3. 20.
반응형

내담자의 미술작품 속에는 의식과 무의식이 동시에 표현되는데 테마. 색채, 모티브, 형태, 구도 등이 일체가 되어 어떤 주장을 하고 있으며 이들 요소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데 이것을 상징성이라 한다.


이런 상징성은 인간의 마음 깊은 곳에 숨겨진 사실을 투사해주는데 이석이 바로 그림을 통 한 심리검사의 원천이 된다.

자유화나 HTP 그림검사(집, 나무, 사람), KFD(동적 가족화) 등에서 무의식에 억압해 있던 것이 확실하게 나타나는데 심상이나 상징은 내담자가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것, 표현하지 않은 것, 잘 표현되지 않는 성격의 단면을 포착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신분석학에서의 상징은 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욕구가 자아에 받아들여지기 어렵거나, 그 대로 표현하는 것이 자아의 존재를 위협하는 경우 위장을 하여 자아에게 의식되어지는데 이 위장된 표상을 상징이라 한다.

이러한 상징은 꿈에 잘 나타나는데 전신주나 굴뚝은 남성의 생식기를 상징하는데 미술작품 에서도 이러한 상징이 표현되고 꿈 작업 속에서도 많은 상징들이 나타난다.

따라서 상징의 표현은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의 도식자아방어에 의한 위장이라는 두 가지의 심적 작용을 의미한다.

미술치료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상징성


상징성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미술치료 활동에는 만다라와 난화가 있으며 만다라는 스위스의 심리학자 융에 의해 연구되었고, 난화는 미술치료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naumburg 가 미술치료에 많이 사용하였다.

1. 만다라(Mandala)
Mandal + la : 본질을 담고 있는 것

인도의 고대 언어인 산스크리트어로 원, 원상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근 만다라는 참 또는 본질을 의미하고 접미사 la는 유 또는 성취를 의미한다.

어원은 고대 인도에서 유래 되었으나 상징으로서의 만다라는 기독교의 십차가, 원불교의 일 원상, 불교사찰 표시외에도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

만다라에 표현되는 상징은 무궁무진 하므로 만다라에 나타난 어떤 상징에 대해서도 임의의 해석을 부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만다라에 나타나는 상징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일은 개성화 과정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개성화 과정이란

모든 거짓을 벗고 원형으로부터 오는 에너지를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기가 되어 과정이다. 개성화라는 상징적인 과정은 성격 안에 있는 상반되는 요소들이 연합하여 새로운 종합을 이루게 되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융은 이러한 종합이 만다라에 즉 4 나 4의 배수로 규칙적으로 나누어지는 기하학적 모양의 그림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융은 만다라 작업이 개인의 정신을 집중하게 함으로써 내면의 질서를 생성시키고 자신의 내 면의 중심에 접근함으로써 삶의 중심을 찾아 심리적, 정신적인 삶의 방향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였으며 명상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2. 난화

끄적거리는 낙서를 말하며, 의도적인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종이에 물감이나 먹물을 붓이나 다양한 도구에 묻혀 끄적거리 작업이다. 작업이 끝나면 선의 모양을 관찰하고 그 속에 보이는 형태나 상징을 찾아내도록 하며, 여러 정의 난화에서 찾아낸 상징들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어내기도 하는데, naumburg는 치료에서 무의식적인 이미지를 방출시켜 자유연상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상징이 주는 기능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는 항상 상징화가 나타난다. 자신의 정서, 기분, 신체적 고통, 의식된 문제점을 주로 그린다. 이처럼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그리는 상징은 색과 형태로 구체화 된 다. 자신의 감정을 그림을 통하여 봄으로써 무의식에 있던 어떤 것이 의식으로 떠오른다.
이러한 과정이 상징이 주는 기능이다.

사람은 누구나 감정이나 생각을 표출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게 어 떠한 방법으로든 표출하면서 사는데, 그렇게 하지 못 할때는 문제가 일어나게 된다. 또한 감정과 색각을 표출하더라도 아무렇게나 해버리면 마음이 편하지않고 정리도 되지 않는다.
이렇듯 인간이 자신을 표출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승화된 방법 중의 하나가 미술이다. 말이 나 글은 복잡한 생각을 단순화해서 질서를 잡아 표현하는 것이라 한계가 있지만(시간성), 그림은 복잡한 감정이나 생각을 한꺼번에 넓고 깊게 복합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공간성) 그로인해 자신의 무의식을 탐색하고, 발견하고 발견하고 이해하여 불통을 소통으로 바꾸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

그림에 나타난 상징 표현


1. 표현과 상징 : 상징적 형태
2. 심리의 표현 : 대비색채, 보라색, 분노, 공격성
3. 특징적인 상징 : 태양, 산, 무지게, 다리
4. 구도의 상징 : 상하 좌우 분할, 강조
5. 터치의 상징 : 부드럽거나 거친 터치

반응형